로고이미지
작은 메뉴 상자 닫기
GIB 통합검색
검색어 검색
통합검색 닫기

GIB소식

홈
GIB소식
GIB소식 > GIB뉴스

GIB뉴스

2023 국제백신산업 포럼(IVIF) 성료
등록인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글번호
7979
작성일
2023-09-15
조회
561
2023년 9월 15일(금)
- 신규 감염병에 대비한 글로벌 협력 방안 및 백신산업 발전방안 모색 -

질병관리청과 경상북도, 안동시가 주최하고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과 국제백신연구소가 공동주관하는 ‘2023 국제백신산업포럼(International Vaccine Industry Forum 2023: IVIF 2023)’이 14일 성료되었다.

2023년 국제백신산업포럼(IVIF)는 코로나19 판데믹 여파로 2019년 이후 4년만에 개최되는 행사로서 세계 백신산업 동향 탐색, 혁신적 기술진보의 전파, 백신산업 발전 및 육성을 위한 전략 수립 등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국제행사로 개최되었다.

기조연설을 맡은 Nakorn Premsri(이사, National Vaccine Institute, 태국) 박사는 “지난 코로나19 판데믹 상황에서의 개발도상국의 백신 공급 불균형 문제는 사회경제적영향을 초래했다.”라며 “이미 아세안 국가들은 ‘백신안보 및 자립(AVSSR) 프레임 워크를 통해 WHO, 유니세프,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국제백신연구소와 공동으로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국지적인 노력들이 통합되어 세계 보건을 위해 공동 협력을 추구할 때”임을 강조하였다.

한편 코로나 판데믹 상황을 진두지휘한 지영미 질병청장을 비롯해 총 5개국 백신 분야 국립기관 및 민간기업의 책임자들이 연사로 나서 백신과 감염병 대응에 대한 국제적 관심 증대가 반영되었다고 평가된다. 특히 개최지인 경북 안동은 올해 들어 보건복지부의 글로벌 바이오 네트워크 캠퍼스로 지정되었으며 ‘바이오생명’분야 국가산업단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어 이번 행사 개최의 의미를 더 하였다.

제 1세션에서는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고동규 센터장 직무대행이 좌장을 맡아 “대유행 대비 백신개발 전략”이라는 주제를 논의했다.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의 성백린 단장,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이기은 센터장이 코로나19 엔데믹에 따른 미래 백신 개발 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 2세션에서는 국립안동대학교 임재환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백신전문인력양성을 위한 국제적 협력’이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이에 연세대학교 K-NIBRT 김성보 대외부단장,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의 송석빈 부장이 연자로 나서 백신과 바이오 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프로그램과 비전을 공유하였다.

이어진 제 3세션에서는 ‘글로벌 기술혁신과 백신 산업 발전’이라는 주제 아래 국제백신연구소 송만기 사무차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Pharmaniaga(말레이시아) 의 Ajitpal singh 이사, Biovax(케냐)의 Michael lusiola CEO,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박진선 실장, R&D PT Bio Farma(인도네시아)의 Acep riza wijayadikusumah 가 각각 연사로 나서 글로벌 기술 혁신과 백신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더불어 부대행사로 SK바이오사이언스, 산둥웨이고,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 국립병원체자원은행,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백신산업 유관 기관 및 기업 간 네트워크를 견고히 하고 백신 분야 사업 안내와 홍보 활동을 시행하여 포럼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댓글 0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