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이미지
작은 메뉴 상자 닫기
GIB 통합검색
검색어 검색
통합검색 닫기

GIB소식

홈
GIB소식
GIB소식 > GIB뉴스

GIB뉴스

“고등학생이 GMP 설비에서 실습”...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현장형 바이오 교육 눈길
등록인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글번호
8870
작성일
2026-02-06
조회
23
고등학생이 GMP 설비에서 실습”...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현장형 바이오 교육 눈길

- 분석장비·식품 GMP 시설 개방... 지역 바이오 인재, 현장에서 키운다 -



경북의 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방학 기간 동안 연구원의 GMP 시설에서 제형 실습을 하고, 분석실에서 미생물과 유해물질을 직접 분석하는 현장 교육이 진행돼 눈길을 끌고 있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112일부터 23일까지 10일간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재학생 6명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동계 학교 밖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단순 견학이나 체험 프로그램이 아닌, 식품·바이오 분야의 품질관리, 공정관리, GMP 운영 전 과정을 실제 연구원 환경에서 실습하는 현장형 교육으로 구성됐다.

 

이러한 교육이 가능한 것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이 분석, 품질관리, GMP 운영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프라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1 - 미생물 분석 실습 장면>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학생이 연구원 분석실에서 배지 배양 결과를 확인하며 미생물 분석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식품위생법 및 자가품질검사 이해 벤조피렌·곰팡이독소 등 유해물질 분석 미생물 분석 ICP-MS를 활용한 중금속 분석 GMP 제형 실습(추출·농축·분무건조·타정·포장) 등 실제 산업현장에서 수행되는 분석과 품질관리, 제조 공정을 직접 경험했다.

 

특히, 연구원이 보유한 GMP동과 분석검사실, 메이커스페이스 등 4,800가 넘는 전문 인프라를 교육 현장으로 개방하여, 학생들은 연구원들과 동일한 환경에서 실습을 진행했다.

 

<사진 2 - GMP 제형 설비 실습 교육 장면>

 

<경북바이오마이스터고 학생들이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GMP동에서 제형 설비 교육을 받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던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바이오 분야 진로를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지역의 바이오 인재가 지역에서 성장하고, 다시 지역 산업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 공공 연구기관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교육기관과 연계한 실무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은 바이오·식품·헬스케어 분야의 분석, 품질관리, GMP 운영을 지원하는 전문 연구기관으로, 기업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 인재 양성과 교육 협력에도 적극 나서며 지역과 상생하는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 0개
맨위로